마케팅 잘하는 사람, 잘하는 회사 (이장우 저)

마케팅의 학술적 의미는 시장을 주도하는 법이다. 그래서 마케팅의 3P를 시장(Place), 물건(Product), 가격(Price)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고...

마케팅의 학술적 의미는 시장을 주도하는 법이다. 그래서 마케팅의 3P를 시장(Place), 물건(Product), 가격(Price)라고 말하는 학자도 있고, 또다른 학자는 여기에다 사람(People)을 첨가하여 4P라고도 말한다. 물론 이 세 가지 혹은 네 가지 P를 곰곰히 생각해보면 마케팅이 무엇일까?하는 의문에 어렴풋한 답이 나온다.

이 책에서 이장우란 저자는 마케팅의 학술적인 의미보다는 실생활적인, 실적용적인 서술로 자본주의 경제체제가 무르익은 근래의 각 기업들의 마케팅을 통한 자사의 제품과 서비스의 치열한 판매전략의 흥망을 다루었다.
그는 이제는 책에서 배우는 마케팅은 더 이상 필요없고 개인의 능력에 바탕을 둔 마케팅의 시대가 열렸다고 말한다.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은 어디에 있을까? 뛰어난 기술 하나만 있으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고 기업이나 조직의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성공시키려면 이노베이션(Innovation)이 필수적이다. 이노베이션이란 거창한 것이 아니고 고객 한 사람에 대한 작은 서비스에서 판매 제품에 대한 최선부터 시작하는 것이 아닐까? 이 이야기를 우리회사에 적용한다면 우리가 판매하는 제품과의 품질은 우리가 마음대로 하지 못하지만, 우리가 담당하고 있는 판매, 고객에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과연 무엇이 있는지… 이제 다시 생각해보고 할 수 있는 일 을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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